본문 바로가기
일상속 공간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부담 결제 방법과 해외구매대행 수강신청하기

by 셀리나의 생활정보 & 재테크 2023. 8. 25.

국민내일배움카드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지원 제도입니다. 저는 얼마 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만들어서 전액 무료로 데이터라벨링 교육을 받았습니다. 이번에는 자부담을 결제하여 해외구매대행 교육을 받아보려고 수강신청을 하였습니다.

 

썸네일

 

HRD-Net 교육 수강 신청

1. HRD-Net 접속

2. 훈련과정 - 전체훈련과정 메뉴

3. 조회된 강의 목록에서 수강신청 버튼

4. 강의 상세화면에서 수강신청 버튼

5. 수강신청 화면에서 유의사항 동의와 정보입력 후 수강신청 완료

 

 

먼저 국민내일배움 카드가 없으신 분들이라면 카드를 신청하시고 HRD-Net에서 원하는 교육을 검색하여 수강신청을 해줘야 합니다.

 

관련글 :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방법과 사용후기

 

HRD-Net에 접속하면 훈련과정 메뉴 아래 있는 전체훈련과정을 선택해 줍니다.

HRDNet 전체훈련과정 메뉴
HRD-Net 전체훈련과정 메뉴

저는 해외구매대행으로 검색을 하여 강의를 찾았고, 검색된 교육 중에서 가능한 날짜와 시간 때, 위치 등을 고려하여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 교육은 평일 낮, 저녁, 주말로 나눌 수 있고, 이번 회차에 교육을 듣지 못하였더라도 다음 회차에 같은 교육을 다시 반복하기 때문에 강의를 관심등록 해두었다가 다음에 들으셔도 됩니다.

HRD-Net 강의 검색HRD-Net 강의 검색 결과
HRD-Net 강의 검색

수강신청 버튼을 누르면 강의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다시 한번 수강신청 버튼을 눌러 수강신청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유의사항에 동의를 한 뒤 정보를 입력하고 수강신청을 완료하면 접수가 됩니다. 그 후 교육업체에서 확인 후 최종합격훈련생이 되었다는 알림을 보내줍니다.

HRD-Net 강의 자세히보기HRD-Net 강의 수강신청
HRD-Net 강의 수강신청

훈련비 지원 우대 유형에 따라서 자부담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자비부담액보기 버튼을 눌러보면 유형에 따른 자부담비를 미리 조회해 볼 수 있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부담 결제 방법

1. 신한카드는 신한 play 어플 접속(농협카드는 NHPAY 어플)

2. 수강신청한 교육 담당자에게 전화를 건 상태로

3. 월렛 메뉴

4. 국민내일배움 신한 체크카드에서 바코드 생성 버튼

5. 간편 비밀번호 입력

6. 바코드 화면에서 21자리 번호를 교육 담당자에게 알려주면 결제 완료

 

 

제가 선택한 교육의 훈련비는 172,750원이고 여기서 자부담비로 발생한느 비용은 60,470원이었습니다. HRD-Net에서 수강신청을 하고 최종합격훈련생에 합격이 되니 교육 담당자에게 연락이 오더라고요. 교육이 시작하기 전날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직접 학원에 들고 가서 결제를 하거나 신한카드는 신한 play 어플에서 농협카드는 NHPAY 어플에서 바코드로 결제를 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저는 국민내일배움 신한카드로 발급받았기 때문에 신한 play에서 결제를 진행했습니다. 신한 play가 처음이신 분들은 어플을 다운로드하고 로그인 절차를 진행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월렛 메뉴에 진입을 합니다.

 

월렛 메뉴에 있는 카드 중에 국민내일배움 카카오페이 체크 신한카드 화면으로 이동하여 오른쪽에 바코드 생성 버튼을 선택해 줍니다.

신한 play 바코드 결제
신한 play 바코드 결제

 

간편 비밀번호 6자리를 눌러주고 바코드화면과 함께 바코드 번호 21자리가 표시되면 전화로 교육 담당자에게 알려주면 결제가 완료됩니다. 이때 체크카드와 연결되어 있는 계좌에서 바로 추가 자부담이 빠져나가므로 결제될 금액을 미리 계좌에 넣어두셔야 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자부담 결제 방법(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1. HRD-Net 접속

2. 나의 정보 - 나의 카드 - 자부담결제관리 - 자부담결제처리(카드등록) 메뉴

3. 정보제공 동의

4. 등록 버튼

5. 본인 인증 후 SK pay에 카드 등록

6. 나의 정보 - 나의 카드 - 자부담결제관리 - 자부담결제처리 메뉴

7. 훈련과정을 선택한 뒤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 결제완료

 

 

K-디지털 기초역량훈련 교육의 경우에는 HRD-Net에서 결제할 카드를 등록한 뒤 온라인 결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HRD-Net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하신 뒤 나의정보 - 나의 카드 - 자부담결제관리 - 자부담결제처리(카드등록) 메뉴에서 정보제공 동의를 체크하시고 등록 버튼을 눌러 줍니다. 카드는 본인인증을 한 뒤 SK pay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HRD-Net 자부담결제 카드등록
HRD-Net 자부담결제 카드등록

SK pay에 등록이 완료되면 나의 정보 - 나의 카드 - 자부담결제관리 - 자부담결제처리 메뉴로 이동하셔서 수강신청한 교육을 선택하고 결제버튼을 눌러서 결제를 완료합니다.

HRD-Net 자부담결제처리
HRD-Net 자부담결제처리

 

국민내일배움카드는 5년간 300만 원 이상의 교육을 무료로 들을 수 있으므로 여러분도 원하시는 강의가 있다면 HRD-Net에서 수강신청하여 본인의 역량을 높이는데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