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가 장기화와 재확산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 등 취약계층의 전기요금 부담 완화를 위해서 정부에서는 추가경정예산을 편성하여 4월~6월분 전기요금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제 제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 플러스)을 신청하신 고객에 한해서 집합금지, 영업제한 행정명령을 이행 한 소상공인이신 분들은 내용 확인하시고 전기요금 감면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원대상
정부 방역조치인 행정명령(집합금지, 영업제한)을 이행한 후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플러스)을 수령한 전국 소상공인(약 115만호)을 대상으로 합니다. 일반업종은 지원불가 합니다.
신청기간
2021년 4월 7일(수) 부터 ~ 2021년 7월 31일(토) 까지 입니다.
감면기간
2021년 4월분 ~ 2021년 6월분의 3개월간 전기요금이 감면됩니다.
감면금액
- 집합금지 업종 : 월 50% 감면(한도 30만원)
- 엽업제한 업종 : 월 30% 감면(한도 18만원)
대상요금
- 기본요금과 전력량 요금의 합계금액입니다.(부가세, 전력산업기반금, TV수신료, 공동전기요금은 제외됩니다.)
- 전원분 전기요금 내역을 제출하여 당월 요금에서 감면됩니다.
(예시 : 4월분 대상고객 전기요금 부과 내역 제출 시 5월 요금에서 감면됨) - 소급적용 분은 익월에 감면받으며, 잔액이 있을 경우 전액 소진 시까지 이월 처리하여 정산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 한국전력공사 사이버지점 홈페이지 접속
- 팝업에서 [코로나19 피해지원 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신청] 선택
- 개별계약과 집합건물 대상에 따라서 메뉴 선택
- 신청서를 작성하여 접수 완료
- 개별 계약 소상공인/소기업 : 소상공인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자금)을 신청하신 고객에 대해서는 한전에서 전기요금 감면절차 알림톡을 통해 별도 안내하며 한전사이버지점에서 기간내에만 신청을 하면, 소급 적용하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집합건물 소상공인/소기업 : 집합건물로 관리비에 전기요금이 포함된 경우 건물 관리사무소를 통해 지원신청서를 제출하고 관리사무소에서 일괄 신청하면 중기부 자료와 신청자 정보를 검증한 후 전기요금 할인이 적용됩니다.
감면 신청기간 내 신청 시 소급 적용하며, 신청기간이 지난 후 신청시 감면 적용 불가하므로 기간내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예산 소진시 사업이 종료될 수 있다고 하니 빠르게 신청하는게 좋겠습니다.
QA
- 예산이 소진되면 감면이 종료되지 않을까요?
월별 예산 집행규모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종기 종료 또는 연장될 수 있으며, 조정시기는 2개월간(4월~5월)간 예산 집행실적을 파악한 후 정부와 협의하여 추가 검토 방안에 대해서 논의할 예정입니다. - 소진공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을 수령한 경우 전기요금 감면신청을 어떻게 하나요?
-소진공으로부터 4차 재난금 지급내역을 익일 수령하여 자체 검증한 후 신청절차에 대해 개별고객에게 알림톡으로 안내드릴 예정입니다.
-소진공 정보와 한전 정보가 일치할 경우 별도의 신청절차 없이 자동감면 고객으로 확정되었음을 알림톡으로 안내드리며 검증결과 불일치할 경우 사이버지점으로 신청하도록 알림톡으로 신청절차를 안내드립니다. - 집합건물내에 공동설비에 대해서도 감면대상이 되는지?
-관리사무소에서는 점포별(소상공인별)로 부과한 관리비중에서 전기요금(기본요금, 전력량요금)의 합계금액을 신청하는것이며, 공동 전기요금, 부가세, 전력산업기반기금, TV수신료 등을 제외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공동 전기요금 등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 집합건물내 한전과 계약되지 않은 소상공인에게 감면적용을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금번 전기요금 감면사업은 실질적으로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 사업으로, 집한건물내 소상공인에게도 감면을 적용합니다.
-한전과 직접적인 계약없이 대형 집합상가에 입점하여 상가 관리 사무소가 부과하는 관리비에 전기요금을 포함하여 납부하는 소상공인의 경우, 관리사무소를 통하여 한전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 인터넷과 휴대폰으로도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한가요?
-검증결과 불일치하여 사이버지점으로 신청하는 고객의 감면신청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서 사이버지점은 4.7(수) 09시부터 오픈하여 24시간 접수신청이 가능하도록 준비하였습니다.
- 신청사이트(한전 사이버지점) 접속방법은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으로 구분되며, 모바일 버전의 경우 집합건물은 신청이 불가합니다. - 사이버지점으로 신청시 회원가입이 필요한가요?
- 회원 가입절차 없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집합건물 및 개별고객에 대한 신청서는 어떻게 확인하나요?
- 사이버지점에도 게시하여 고객께서 확인할 수 있으며, 관할 한전지사에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사이버지점으로 접수할 경우 신청서 작성은 안하셔도 됩니다. - 전기요금 감면신청을 빨리 받기 위해서 재난지원금 수령받기전에 사이버지점에 요금감면 신청한 경우 어떻게 되나요?
- 감면 대상고객은 재난지원금 수령자로서 한전에서는 개별로 안내를 하면서 모든 일정이 진행됩니다.
- 소진공 재난지원금을 미수령한 고객이 수령 전에 한전 사이버지점에 신청접수를 하시면 감면 대상이 아닌것으로 팝업창으로 안내 됩니다.(지원금 수령한 고객정보만 한전에서 관리하므로) - 전기요금 감면기간중 고객 변동사항이 잇는 경우?
- 계약 해지시, 감면은 자동으로 종료됩니다.
- 아울러 이사정산, 명의변경이 발생한 경우도 감면은 종료됩니다. 다만, 이전한 장소의 전기사용업종이 이전과 동일업종*인 경우에는 이전 장소와 동일하게 이후 발생하는 전기요금에 대해 감면해 드립니다.
*동일 업종 확인 : 사업자 등록증 확인 - 제가 바쁘다뵈 감면신청을 늦게 하였는데 이 경우 소급적용이 가능한지?
- 고객님께서는 소진공 4차 재난지원금(버팀목 자금 플러스) 수령 이후 정보 매칭 결과 불일치한 경우 상기 기간내에만 신청을 하시면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으며, 신청기간이 지난 후에는 감면적용이 불가합니다.
- 고객님께서는 신청기간중 지연 신청으로 인해서 감면받지 못할 월분이 있는 경우 소급하여 적용하며, 익월에 소급하여 감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추가 감면금액이 있을 경우 익익월에 추가분을 감액합니다. 계속해서 소급 정산 잔액이 남아있는 경우 완전 소진시까지 매월 정산처리합니다. - 스마트폰(카카오톡)을 이용하지 않아 알림톡을 수신할 수 없는데요. 이 경우 어떻게 되나요?
- 알림톡 전송시 스마트폰(카카오톡) 미이용자는 문자로 수신받으실 수 있도록 LMS로 자동전환되어 전송됩니다.
- 고객의 휴대폰 환경이나 여건에 따라 알림톡 수신이 거절되는 경우에는 해당건들을 취합하여 LMS로 재전송됩니다. - 알림톡은 소진공 신청 시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 발송되나요? 한전 전산에 등록된 연락처로 발송되나요?
- 소진공을 통해 수신받은 자료로 자체검증을 통해서 감면대상으로 확정 되신분들은 전기요금 자동 감면처리되므로 소진공에 등록한 연락처로 안내됩니다. - 동일 사업자등록번호로 사용장소가 다른 복수의 점포에 대하여 감면신청할 때 업무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 사업자 등록증에 기재된 사업장 소재시에 대해서만 전기요금 감면이 가능합니다.
- 다만, 전기사용계약 단위는 다르나 층별계약, 재래시장 등 전기 사용장소의 현장 여건상 연접되어 있어 함께 사용 중인 경우에는 감면이 가능합니다.
- 아울러 1인 다수의 점포를 운영하더라도, 영업제한, 집합금지 조건에 부합되는 경우 동일장소에 한하여 전기요금이 감면됩니다. - 한전의 감면대상 안내를 받아 사이버지점에 신청 입력을 완료하면 언제부터 감면 되나요?
- 한전에서는 자체 검증작업을 통해 검증결과를 고객에게 안내하며, 감면대상으로 확정되신 경우 감면처리됨을 알림톡을 통해서 알려드립니다.
- 불일치한 경우 사업소를 통한 신청방법을 안내드립니다. - 감면기간중 재난지원금 지급대상에서 취소되었습니다. 이 경우 이미 감면된 부분은 어떻게 되나요?
- 감면대상이 아니나 감면을 적용받은 경우 한전에서는 부당감면 사실을 고객에게 안내한 후 감면사항을 취소처리합니다.
- 이미 감액이 완료된 고객중 납부가 완료된 고객은 익일 전기요금에서 증액됩니다. - 전기요금 미납이 있어도 감면신청이 가능한가요?
- 전기요금 미납 여부와 무관하게 감면대상에 포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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